본문 바로가기

금융피해사례

대출사기 피해사례 - 새희망홀씨대출 사칭

대출사기 피해사례 - 새희망홀씨대출 사칭

 

안녕하세요!

금융가이드 블로그 운영자입니다.

최근 가계경제의 어려움을 틈타 대출사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데요. 그 수법도 나날이 발전하는 것 같습니다.

 

 

생각해보면 금융은 일반적인 잣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가령 신용불량자가 저금리의 은행권 대출이 가능하다던지, 연체중인 사람이 많은 금액의 대출이 실행될 수 있다.... 등등

한번만 더 생각해보면 이치에 맞지 않는 상황임을 알수있으나 벼랑끝에 몰린 절박한 사람의 마음을 교묘히 이용해 대출사기의 표적으로 노립니다.

 

여러번 이런문자를 받아보셨을 겁니다.

 

 

대출은 본인의 소득/재직/연봉/신용등급 등.. 여러가지 사항을 대입하여 한도와 금리가 책정됩니다.

대출받는 당사자의 제반사항을 아무것도 모른체 대출한도와 금리를 얘기한다는 것 자체가 잘못된 상황이며...

은행은 밀려드는 대출수요자를 쳐내기도 바쁜데 할일없이 문자로 대출홍보를 하지않습니다.

심각한 문제는 이런 원시적인 대출사기에도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이 속고 있다는게...답답한 노릇입니다.

 

이제부터는 조금 더 진화된 대출사기 유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제 상담사례이니 혹시나 본인도 그런 유혹의 손길이 닿지 않았나 되새겨보십시요.

 

 

 

 case 1.

 

직장인 김모양

재직 2년 사대보험 가입

연봉 2천만원

신용등급 마이크레딧 7등급

부채내역

국민은행400만원 신한은행500만원 바꿔드림론 970만원

현대스위스저축은행 1400만원

사금융 2곳 600만원

 

불법 대출업체에서 김모양에게 접근하여 3천만원을 넣어줄테니 바꿔드림론, 저축은행, 사금융을 모두 정리하면 신용이 좋아지니 은행에서 3천을 대출받아 본인에게 다시 돌려달라... 은행에서 대출이 실행되면 수고비로 10% 수수료를 달라는 내용이었습니다.

내용은 그럴듯 합니다.

 

 

금융에 대한 지식이 없는 사람들이 들어보면 고금리 대출을 정리하면 신용도는 분명 올라갈 것이고 그로인해 은행권 대출이 쉬우리라 생각이 들겁니다.

조금 더 세부적인 사항을 살펴보면 설령 3천만원을 통해 기존대출금을 갚는다 하여도 김모양은 연봉 2천만원에 은행대출 900만원이 여전히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은행권 대출을 실행한다 하여도 1천만원 이상의 대출금을 기대하기 힘들고 최근대출 과다로 진행이 어려울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불법 대출업자의 입장에서는 3천을 빌려주고 300만원의 수고비를 받고 은행권 대출이 실행되지 않을 경우 어떻게든 불법대출을 통해 고금리의 대출을 유도하여 다시금 수수료를 받겠다는 계산을 하였을겁니다.

뒤늦게 뭔가 이상하다고 생각하여 필자에게 상담신청을 하였고 은행권 새희망홀씨대출을 실행한다 하더라도 직장인 최고한도 2천만원 미만이며 설령 대출이 실행되어도 본인이 가지고 있는 기대출금액을 제한 금액이 형성되므로 최고한도 1천만원을 넘기가 힘들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3천만원을 빌려준 불법 대출업자는 불법수수료와 자금회수를 위해 끊임없이 김모양에게 전화가 오는 상황이고 이를 해결할 방법이 없는 김모양은 발만 동동 구르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정상적인 대출을 통해 불법대출업자에게서 받은 돈을 돌려주기는 어려운 상황이므로 금융감독위원회에 조정신청을 하여 해결책을 모색하는 방법을 제시해 드렸습니다.

 

 

 case 2.

직장인 정모씨

자영업 4년 도/소매

부과세과세표준증명원 9천만원 신고

신용등급 올크레딧 8등급

부채내역

신용보증재단 2000만원

롯데캐피탈 900만원

미래저축은행500만원 고려저축은행500만원

사금융 3곳 900만원

 

자영업자 정모씨는 불법대출업자로 부터 새희망홀씨대출 최저5.3% 선착순 모집이라는 한통의 문자메세지를 받고 혹시나 하는 마음에 전화를 걸었습니다.

 

더 이상 대출이 힘들거나 고금리의 대출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심리적 상태를 파악하고 있는 불법대출업자는 정모씨에게 현재의 상태로는 은행권 저금리 대출인 새희망홀씨대출 진행이 어려우므로 전산작업을 통해 신용등급을 올리고 보증보험료를 선지급하여 은행권 대출이 용이하게 하겠다는 명목으로 50만원을 요구하였습니다.

전산작업이 끝나면 인근 00은행 00차장을 만나 서류접수를 하라는 구체적인 사항까지 말을 하였습니다.

 

어차피 더 이상 돈을 빌릴 곳도 없고 밑져봐야 50만원이라는 생각에 돈을 입금한 후 불법대출업자야 이야기한데로 00은행으로 방문을 하였으나... 말도 제대로 못하고 다시 돌아와야 했습니다.

대출사기를 당하고 수일이 지난 후에 필자와의 상담이 이루어져서 은행 지급정지도 이미 소용이 없는 상태이고 전문적으로 대포폰을 이용해서 수사를 통해 잡기도 힘든 상황이었습니다.

 

두가지의 사례를 통해 대출사기의 몇 가지 공통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고금리대출을 사용하는 절박한 상황에 처해있는 사람들의

         심리를 이용하는 점

  둘째는 대출당사자의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본인에게

         너무 관대하게 적용하는 점

  셋재는 금융은 일반적인 잣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음을 인지하지

         못하는 점

        (황금알을 낳는 거위는 동화속에만 존재)

  넷째는 현재 처해있는 상황만을 모면하려 한다는 점

 

 

 

열감시자가 한명의 도둑을 잡지 못합니다.

불법대출업자가 말하는 달콤한 유혹에 넘어가기 앞서 지금의 금융이 본인에게 그만큼 관대하게 적용이 가능할까란 질문을 먼저 던져본다면 최소한의 자기방어는 되지않을까 생각합니다.

 

 

최근 금융당국에서는 불법적인 대출의 근절을 위해 대대적인 수사를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서민들의 금융활성화를 위해

햇살론

새희망홀씨대출

바꿔드림론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팍팍한 서민경제의 100%만족할만한 대안책이 되기에는 한없이 부족한 부분은 있으나 분명 좋은 상품임에는 틀림없습니다.

 

 

기본적인 상품의 내용과 다양한 사례들을 아래에 링크걸어 두었으니 참고하시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햇살론 승인방법과 햇살론 대출자격 (클릭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꿔드림론 서류준비부터 승인까지 (클릭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희망홀씨대출 자격 - 새희망홀씨대출 접근 방법과 승인요령 (클릭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금융권대출 캐피탈 저축은행 상위개념의 금융사 선택은 힘든가 (클릭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는 비상업적 목적으로 무료로 상담드리고 있습니다.

서민금융에 대한 정보공유의 장으로 서로 도움을 주는 장입니다.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상담툴을 통해 신청주시고

기본적인 에티켓 부탁드립니다.

필자의 글을 끝까지 읽지 않으시고 상업적 의도나 무턱대고 상담신청 주시는 분은

정중히 사양합니다.

 

** 상담시간은 평일 9시 ~ 18시 가능합니다. **

위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손가락 클릭!! 해주시는 센스~~^^
추천클릭 한번에 많은 분들이 정보를 얻어갈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