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햇 살 론

햇살론대환대출자격, 조건 VS 바꿔드림론신청, 자격 채무통합대출 쉽게받는 곳

공무원등 직군이 좋고 연봉많고 신용등급 또한 좋은 사람이 너무 급하게 소액이 필요해서 사금융을 한건 사용하였을 경우에는 여전히 이 사람의 금융건전성이 좋아 은행권의 대출이 충분히 가능합니다.

우리는 이런 경우를 보고 저금리로 대환을 하였다라고 말하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인 서민 즉 저를 포함한 많은 분들이 은행권의 대출벽에 부딪혀 2금융권대출 사금융대출 현금서비스 카드론등을 사용하여 가뜩이나 부채금액이 많아서 버거운데 금리또한 원금에 버금가는 이자를 납입해야 하니 실로 한숨만 나오는 지경입니다.

 

 

 

 

여기저기 저금리~ 저금리 떠들어 대지만

실상 고금리의 많은 대출을 안고 금융사의 문을 두드렸을때는 상황이 달라집니다.

저금리는 고사하고 대출자체가 진행이 안되는 경우가 태반인데요...

 

사실 금융은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다른 한편으론 상당히 단순합니다.

2금융권의 대출이 많은 상태에서 은행에서 미치지 않고서야 대출을 해줄리 만무하고 사금융대출이 여기저기 많은 상황에서 2금융권 대출또한 진행하기가 어럽습니다.

 

다만 각금융사의 자격기준이 조금씩 달라서 사금융대출을 두건정도 쓰고 신용등급을 어느정도 유지하였을 경우엔 캐피탈에서 대출이 발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30%중반대의 사금융 대출을 29.9%의 캐피탈 대출로 갚는다 하여 크게 달라질건 전혀없습니다.

금융사의 영업사원들은 이를 마치 대단한 기술인냥 말들하곤 하는데 엄밀히 따지면 캐피탈은 중도상환 수수료가 최고 4%까지가 있고 최고금리또한 아직까지는 29.9%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사금융의 경우에는 30%중반대의 금리가 책정되나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고 만기일시 상환방식도 가능하기에 6개월 정도의 사용기간을 두고 계산을 해보면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진정한 의미의 저금리채무통합의 방식은

현존하는 대한민국 서민금융에서는

햇살론대환대출과 바꿔드림론이 유일합니다.

저금리대환대출/채무통합을 말할 때 두가지의 상품을 제외하고는 말을 할 수가 없습니다.

누군가 저에게 물어보더군요!

 

 

고금리의 대출을 저금리로 은행이나 상호금융사에서 왜 대환을 해주느냐?

햇살론과 바꿔드림론은 상품의 성질이 일반적인 대출과는 다르기 때문인데요 정부와 금융당국이 보증을 서주는 상품으로 취급금융사에서는 그만큼의 리스크가 적어 대출의 부담이 적기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햇살론의 보증비율 95%

바꿔드림론의 보증비율 100%

햇살론의 경우 보증서가 발급이 되어 취급금융사 새마을금고에서 1천만원의 승인금액이 발생되었을 경우에 이를 빌린 사람이 제대로 갚지못하면 950만원의 금액은 보증기관에서 책임을 지고 50만원의 비용만 취급한 금융사에서 책임을 지는 형식입니다.

 

 

 

오늘의 포스팅 제목을 아래와 같이 정했습니다.

 

햇살론대환대출자격,조건 VS 바꿔드림론신청,자격 채무통합대출 쉽게받는곳

 

비슷한 듯 다른 햇살론과 바꿔드림론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햇살론 장점

 

1.다양한 상품구성

햇살론은 직장인/자영업자 생계자금대출, 사업자금대출, 창업자금대출, 전환(대환)대출등 다양한 상품을 취급합니다.

 

2. 생계형자금과 대환자금을 동시에 받을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고금리의 대환과 더불어 생계형/사업자금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햇살론은 이 두가지를 동시에 충족시킬수 있습니다.

 

3. 금리가 저렴하고 대출기간이 최장 5년입니다.

대환/생계자금을 합쳐서 최고 3천만원까지 지원이 가능하고 금리또한 10%내외로 최장 5년까지 분납이 가능하여 실행만 된다면 이보다 더한 상품은 없습니다.

 

 

햇살론 단점

 

1. 대출의 승인과 부결을 결정짓는 절대적인 평가기준보다 햇살론을 취급하는 금융사의 자율적인 기준 우선시됩니다.

햇살론을 진행함에 있어 최소한의 기준을 통과하였다 하여도 취급하는 금융사가 NO라고 하면 반박의 여지가 없습니다.

예를들어 A라는 취급 금융사에서 서류를 접수하였을 때 부결이 나더라도 B취급사에 서류접수를 하여 통과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햇살론이 절대적인기준치 보다 취급금융사의 자율적인 의사가 많이 반영됨을 의미합니다.

 

2. 직장인에 비해 자영업자가 승인율이 낮습니다.

햇살론 뿐만이 아니라 최근의 모든 금융사들이 자영업자에게 대출 실행을 꺼려합니다.

이는 지속적인 경기불황과 자영업자의 폐업율등에 의해 부실율이 커지기 때문인데요 햇살론의 경우에도 서민금융지원이라는 명분이 있음에도 자영업자에게는 인색한게 현실입니다.

 

3. 취급하는 금융상품의 편차가 심합니다.

새마을금고.농협,신협,수협등과 같은 상호금융사는 직장인/자영업등 지역적 직군 분포에 따라 주력상품만을 취급하는 경우가 많고 저축은행 햇살론의 경우에는 사대보험이 가입된 직장인만 취급하는 금융상품 편식이 심합니다.

 

 

 

바꿔드림론의 장점

 

1. 햇살론과 달리 절대적인 기준치에 의한 대출상품의 승인/부결이 결정됩니다.

한굮자산관리공사에서 운영하는 바꿔드림론은 보증비율이 100%이기 때문에 소득대비 부채비율 환산 40% 이내에 포함되고 연봉대비 신용등급이 맞아 떨어지면 특별한 사유없이 보증서가 발급되어 대출이 실행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직장인/자영업자 동일하게 소득을 책정하는 기준이 명확합니다.

직장인은 소금득액증명원/원천징수/의료보험납부확인서등

자영업자는 소득금액증명원/부과세과세표준증명원등

국세청에 신고된 정확한 자료를 통해 절대적인 기준치에 의해 승인/부결이 결정됩니다.

 

3. 사대보험 미가입자도 전환대출이 가능합니다.

햇살론의 경우에는 사대보험 미가입자는 소득증빙이 분명하지 않다는 이유로 진행 자체가 안되는 일부 금융사들이 있는데 바꿔드림론의 경우에는 사대보험이 안되더라도 소득증빙을 할수 있는 경우에는 진행이 가능합니다.

 

4.고금리전환대출, 부채통합에 있어서는 현존하는 우리나라 금융상품중 최고입니다.

전환대출에 있어서 항상 햇살론과 비교되는데 순수하게 고금리를 저금리로 전환을 할 목적이라면 햇살론에 비해 월등히 뛰어난 상품입니다.

 

바꿔드림론의 단점

 

1. 전환대출에만 주안점을 두어 추가적인 생활자금 대출이 어렵습니다.

많은 부채를 안고 있는 사람은 저금리의 전환도 목적이 있지만 추가적으로 생계/사업자금이 필요하기 마련인데 바꿔드림론의 경우에는 전환대출만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대상채무를 전환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고금리를 6개월 동안 사용하여야 합니다. (1천만원 미만은 3개월)

햇살론의 경우에는 3개월인데 반해 기간이 긴 단점이 있습니다.

 

3. 상품구성이 단순합니다.

전환대출에 포커스를 맞추어 특화된 상품임에는 틀림이 없으나 다양한 상품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스템이 부족합니다.

 

 

 마무리

 

햇살론과 바꿔드림론을 말할 때 어느상품이 낫다라고는 정확히 말씀드릴수는 없지만 각 금융상품의 장단점을 비교하였을 때 몇가지 알 수 있는 사항을 찾을수는 있었습니다.

전환대출과 추가자금이 필요한 경우에는 햇살론을 신청하고 햇살론이 부결되었을 때는 바꿔드림론을 통해 전환대출이라도 신청한다....

나름 필자의 기준은 이러합니다.

확률적으로 전환대출만을 보았을 경우에는 바꿔드림론이 햇살론보다 승인률이 뛰어나고 햇살론은 전환대출과 추가자금대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본인의 상황에 맞는 대출을 실행하시고 서민금융을 사칭하는 금융상품에 현혹되지 않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