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 융 상 식

체크카드.체크카드자격&체크카드혜택 발급방법

 

안녕하세요?

실생활에 필요한 금융관련 다양한 정보를 파헤치고 공유하는

금융가이드 블로그 운영자입니다.

금융에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필자도 몇 년간 신용카드 돌려막기를

유지하다 더 이상은 안되겠다 싶어 마눌님에게 이실직고[以實直告]

하여 마눌님의 바다와같은 너그러운 마음으로 면책을 받았습니다.

 

 

금융에 관련된 정보를 공유하는 필자도 어려운 경기한파를 피해가긴

힘든가 봅니다.

그래서 이번기회에 신용카드 사용을 대폭줄이고 체크카드로 새로운

금융패턴을 잡아보고자 하는데요 오늘은 체크카드는 무엇이고, 체크카드의

장단점&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체크카드란?

신용카드와 직불카드의 기능이 혼합된 카드를 말합니다. 본인명의 계좌에 예치된 금액 한도내에서 사용한다는 점은 직불카드와 같지만 예금잔액이 없을 경우에도 50만원 한도내에서 마이너스 대출방식으로 신용공여가 가능하기 때문에 신용카드처럼 사용할수 있습니다. 직불카드는 신용카드 가맹점을 이용할수 없지만 체크카드의 경우에는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얼마든지 사용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직불카드와 신용카드의 중간형태의 지불결제방식의 체크카드는 우리나라에 2000LG카드에서 최초로 도입이 되었는데요 직불카드의 단점인 은행공동망이 가동되는 시간에만 사용할수 있는 부분과 직불카드 가맹점의 수가 적어서 발생하는 불편함을 보완하고 전국의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24시간 사용을 할 수 있고 전자상거래나 해외에서도 사용할수 있도록 체크카드의 활용범위를 넓혔습니다. 또한 신용카드의 할부기능 및 현금서비스 기능을 없앰으로 신용불량자의 발생요소를 사전에 차단을 하였습니다.

 

 

 

체크카드 자격조건은?

체크카드의 자격조건은 특별한게 없습니다. 14세이상 자가명의의 통장 및 계좌가 있을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용불량자,개인회생자등 은행 체크카드의 경우 발급받는데 크게 문제가 없으나 일부 카드계열사 현대/롯데/삼성의 경우 당사의 불량이력이 잔존할 경우에는 발급이 거절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체크카드의 경우 기존 외상거래의 형식인 신용카드가 신용등급을 우선하여 발급되는 방식이 아닌 자신의 통장계좌 잔액내 사용하는 것이므로 체크카드 발급의 가격조건은 까다롭지 않습니다.

특히나 불량이력이 잔존하여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울 경우 대출 및 금융거래가 힘들어 신용도 상승의 기대가 어려울 경우 예금/적금, 체크카드의 꾸준한 사용은 신용도를 상승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체크카드 발급방법

체크카드 발급방법은 어렵지 않아요!!

시중16개은행 홈페이지를 통해 직접 방문하지않고 신청을 하거나 현대/롯데/삼성등 카드사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인터넷 신청을 하여도 됩니다.

체크카드는 계좌의 잔액 한도내에서 사용하는 방식을 유지하나 일부 체크카드는 소액의 외상거래가 가능한 상품도 있습니다. 체크카드마다 비슷비슷한 조건이지만 조금씩 특화된 서비스의 내용이 있으므로 체크카드를 발급하는 금융기관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자신에게 가장 적합하고 유리한 체크카드를 발급 받으면 됩니다.

 

 

 

체크카드 혜택

체크카드의 발급을 위해 어디 금융사의 체크카드가 혜택이 좋은지 여러군데 알아보았습니다. 비슷비슷한 조건들을 제시하더군요. 놀이동산몇%할인,커피전문점,프랜차이즈 외식업체,주유할인등등.. 초창기 신용카드가 사람들에게 무작위로 발급되던 시절의 서비스 할엔혜택의 모델을 그대로 반영한 듯 한데요 하긴,, 저역시 십수년전 삼성카드를 발급받은 이유도 놀이동산 50%라는 파격적인 할인혜택에 만들어서 지금까지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체크카드사들이 제시하는 외식업체 및 주유 할인을 제외하고 큰 그림의 혜택 몇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소득공제 확대 및 연회비면제

기존 체크카드의 소득공제 비율은 20%였으나 30%로 확대 시행됩니다. 소득공제에 대한 혜택으로 절세효과와 신용카드사가 시행하는 연회비의 면제로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는 경제적인 패턴이 유지됩니다.

 

생활비,학원비 절약

주부들이 항상 하는말이 카드결제일이 가다와서 명세서를 보면 나도 모르는 사용금액이 많다는 것입니다. 외상거래의 특성상 익월에 도래되는 사용지불로 소비가 무감각해지는 경우가 많은데 체크카드의 경우 이런 무감각한 소비패턴을 줄여주고 또한 아이가 학원 및 교육자료를 구입할때는 카드에 에듀자가 붙은 체크카드는 많게는 10%정도의 학원비,서적구입등 다양한 혜택을 볼수 있습니다.

 

포인트를 현금으로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신용카드에 쌓여있는 포인트를 적절하게 사용하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일정기간 포인트를 사용하지 않으면 소멸되는 경우도 많아 혜택을 보기 힘든데 체크카드의 경우 일부상품은 사용한 포인트를 현금으로 돌려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대10만원의 현금수령이 가능하여 계좌로 넣어주는 방식인데 포인트 관리를 꼼꼼하게 하지않는 경우라면 현금으로 돌려받을수 있는 체크카드를 이용할 경우 많은 이익을 볼수 있습니다.

 

전기 수도요금 아끼고 포인트로 환원

전기,수도요금등 가계에 지출되는 소비가 만만치 않습니다. 전기,수도요금을 절약하면 포인트나 현금으로 수령할수 있는 에코마일리지 제도가 있습니다. 가정에서 소비되는 지출을 줄이고 포인트,현금수령등 다양한 방법으로 혜택을 줄이는 일석이조의 혜택을 누릴수 있습니다.

 

 

체크카드 증가율

체크카드의 발급이 1억장을 돌파했습니다. 신용카드의 발급은 계속적인

하락세를 보이는 반면 체크카드는 다양한 서비스의 확대 및 쉬운 발급조건으로 계속적인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금융상식!

금융권은 신용카드발급 및 금융거래에 전반에 걸쳐 신용등급을 반영하는데요 금융사에서는 외부신용평가기관의 신용등급을 반영합니다. 마이크레딧과 올크레딧이 대표되는 신용평가기관인데 그중 최근 가장많이 이용되는 것은 올크레딧 신용등급입니다. 체크카드 발급의 경우 신용카드 발급기준에 준하는 못하는 신용평점을 보유한 경우나 과거 불량이력이 잔존하는 경우가 많은데 평상시 체크카드의 꾸준한 사용과 예금/적금등을 통한 신용점수의 실시간 변동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올크레딧 신용평가기 기관은 단순 신용등급의 확인 뿐만이 아니라 실시간 신용점수 변동, 신용등급 변동 알림 서비스, 자신의 부채현황 파악, 신용등급을 올리기 위한 신용관리 프로그램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용등급 관리에 관심이 있다면[바로가기]올크레딧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