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햇 살 론

햇살론 승인방법과 햇살론 대출자격

 

 

햇살론 승인방법과 햇살론 대출자격

 

안녕하세요!

금융가이드 블로그 운영자입니다.

서민경제가 나날이 어려워지고 가계부채가 900조원을 넘어 사상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는 이때, 인터넷 등 각종 매체에서는 저금리의 대출이 실행된다는 희망적인 메세지 일색이나 실상은 그렇지 않은 듯 하며 자금을 필요로 하는 많은 서민들이 안심하고 저렴한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방법 중 그 해결책을 햇살론을 통해 찾아보고자 합니다.

 

분명한 사실은 과거의 햇살론과 현재의 햇살론은 많은 부분 차이가 있으며 어떠한 방식으로 대응해야 승인율을 높일 수 있는지 꼼꼼히 체크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햇살론 대출진행에 있어 어떠한 부분이 어려우며 과거의 햇살론과 현재의 햇살론의 차이점을 우선적으로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가계부채 증가

서민들의 가계경제가 어려워져 대출이 가히 폭발적인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이에 금융당국은 자연스레 대출규제를 통해 부채 건전성 유지를 모색하고 당연히 햇살론 취급지점도 부채비율을 확인하여 대출이 실행됨으로 과거에 비해 현저하게 승인율이 떨어집니다.

 

 

 부실율 증가

저신용자도 햇살론을 통해 저금리의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획기적인 상품 출시로 햇살론 시행초기 너무나도 많은 사람들이 햇살론을 통해 대출을 시행하여 현재 그 부실율이 7%를 상회하고 있습니다.

햇살론은 정부보증 비율 85%, 취급지점 15%로 구성된 상품입니다.

정부보증비율이 높다고는 하나 부실이 높아지면 당연히 햇살론 취급지점의 리스크로 돌아오게 됩니다.

 

그러니 당연히 햇살론 취급지점에서는 대출조건이 까다로울 수밖에 없으며 최근에는 햇살론 취급지점 찾기가 하늘의 별따기라는 얘기도 심심찮게 나오고 있습니다.

햇살론 진행에 앞서 상호금융사를 통해 여러군데 알아보신 분이라며 많은 부분 공감하리라 생각됩니다.

 

 

햇살론 승인율을 높이기 위해선 기본적인 햇살론 자격조건과 대출진행 순서에 초점을 맞추셔야 합니다.

간혹 햇살론의 기본적인 자격조건에 본인이 포함된다 하여 당연히 햇살론 진행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계신데 햇살론의 자격조건은 최소한의 기준조건이므로 절대적 승인기준은 아닙니다.

 

햇살론 그 좁은 문틈으로 들어가기 위해 기본적인 자격조건 부터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햇살론 가이드라인

 

햇살론 대출 자격 요건

 

 

 

햇살론 신청 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상 : 하기 조건에 해당하는 자영업자, 농림어업인 및 근로자

 

1. 개인 신용 등급이 6-10등급 또는 없는 경우

 

2.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계층 및 연소득 2천만 원 이하인 경우

 

3. 무등록, 무점포 자영업자 및 일용직, 임시직 근로자

 

  여기서, 자영업자, 농림어업인, 근로자의 기준을 알아봐야 되겠죠?

 

  자영업자 : 행상, 노점삼, 방문판매원(사업소득세 납부), 우유배달원, 학원강사 등

 

  농림어업인 : 농,수협, 산림조합 조합원, 농림어업인 후계자 등

 

   근로자 : 3개월 이상 계속 근로 중인 일용직, 임시직(파트타임포함) 근로자 등

 

  (근로소득 미신고자도 가능)

 

  참고로, 신용 등급이 6등급 이하여도 연소득이 4천만 원 초과일 경우 신청 불가.

 

 

 

햇살론 금리 안내

 

 

상호금융회사 10.6%대

 

저축은행 13.1%대

 

이내에서 서민금융회사가 연금리 자율결정

 

대부업등에서 신용대출을 이용하던 분들이

 

햇살론을 받게 될경우 금리수준이

 

30~39%에서 10%대로 낮아져 이자부담이

 

크게 떨어질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햇살론 대출절차

 

 

 

햇살론의 대출절차는 근로자와 자영업자, 농림어업민에 따라 절차가 약간씩 다릅니다.

 

햇살론의 대출 신청자가 구비서류를 갖춘 다음,

 

대출을 받고자 하는 대출 회사에 대출 접수를 하고

 

대출 접수를 받은 회사에서는 대출 및 보증심사를 대출 신청자에 따라

 

빠르면 1~2일 또는 일주일 이내에 대출 여부를 확인하여 결정하게 됩니다.

 

각 지역신용보증재단에 보증 신청을 하고 각 지역신용보증재단에서는

 

7일 이내에 보증심사 후 결과를 통보하고 보증서를 발급하는 절차를 거칩니다.

 

보증서를 발급 받은 금융기관은 햇살론 대출 신청자에게 대출을 해주면 햇살론 대출이 완료됩니다.

 

햇살론 취급은행

 

 

햇살론 취급은행에서는 최근 1년 내 대출보유건수, 최근 6개월내 5일이상 10만원이상 연체 여부 등 11개 요소를 다양하게 고려한 종합신용평가시스템을 적용하고 자영업자는 사업경력, 성실도 등을 반영합니다.

 

 

 

 

기본적인 자격조건을 확인하셨다면 햇살론의 세부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햇살론은 크게 생계형/사업 자금과 전환대출 자금이 있습니다.

햇살론 시행초기 생계형/사업자금을 운영하였으나 햇살론을 문의하는 다수의 분들이 이미 고금리의 대출이 많은 상태에서 햇살론을 추가 문의하여 정부에서 정한 DTI 40% 상한선을 초과하여 햇살론 진행이 안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에 20%이상의 고금리를 11%~14%의 금리로 전환하여 서민들의 이자 부담을 줄이고자 햇살론 전환대출이 추가 신설되었습니다.

햇살론 전환대출은 이미 시행중인 한국자산관리공사의 바꿔드림론과 같은 맥락의 상품이라 생각하시면 편할 듯 합니다.

바꿔드림론과 차이점은 바꿔드림론은 보증비율이 100%인 반면 햇살론 전환대출은 기존 85%보증에서 10%상향되어 95%의 보증비율이 있으나 아직은 바꿔드림론에 비해 그 실효성이 조금은 떨어지는게 현실입니다.

 

햇살론을 통한 자금운영을 계획중이시라면 생계형/사업자금과 전환대출을 정확히 구별하여 진행하여야 합니다.

20%가 넘는 고금리의 부채가 많은 분이라면 전환대출로 방향을 잡으셔야 하고 연봉대비 부채가 적고 고금리의 대출이 없다면 생계형 자금으로 포커스를 맞추셔야 합니다.

간혹 고금리의 부채도 갚고 생계형 자금도 받고 싶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이럴 경우 부채비율을 환산 계산하여 대출 진행이 되기 때문에 확률적으로 어렵다는 사실을 아셔야 합니다.

전환대출을 받고 생계형 자금이 필요시에는 새희망홀씨대출을 진행하는 것이 조금 더 유리합니다.

새희망홀씨대출 시중 16개사 은행 중 우리은행/신한은행 일부지점은 보증대출에 대한 부분을 기대출 금액에서 일부 제외시켜주기 때문에 보증대출인 got살론/바꿔드림론을 받은 후

새희망홀씨대출 지점 선택을 잘하면 추가 생계형 자금을 받을 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이렇듯 서민금융은 여러 가지 사항을 고려하여 진행하여야 승인율을 높일 수 있으며 단편적인 상품개요만을 믿고 진행하였다간 오히려 기회비용의 손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홍보배너링크

 

 

햇살론 진행 핵심사항

 

햇살론이 제시한 최고금액은 모든 사람에게 동일 적용되는 사항은 아님

 

자금의 목적이 생계자금인지 전환대출인지 정확히 구별하여 진행

 

햇살론은 절대적 기준치에 대한 평가가 아닌 상대적 개념이 강하다

(정부정책, 취급 금융사의 상황에 따라 많은 부분 차이가 있음)

 

현재 상황의 문제점을 햇살론 대출을 통해 모든 부분 해결하려는 생각은 위험

(차선책에 대한 부분 계획하에 햇살론 진행)

 

햇살론 취급지점의 직원말을 100%신뢰하지는 말자

(간혹 햇살론 기준에도 없는 말을 하여 판단을 흐리게 하는 직원이 있는데 이는 햇살론 취급을 당지점에서는 하지않는다는 말이며 빨리 타지점으로 문의하는게 오히려 유리)

 

햇살론 진행전 필히 3개이상의 지점에 전화를 미리하여 햇살론 취급여부 확인 후 서류를 꼼꼼히 체크하여 내방하는 것이 유리

 

개개인의 제반사항이 다르므로 일반화를 시킬 순 없지만 타인의 승인사례는 분명 햇살론을 진행하고자 하는 많은 이들에게는 좋은 경험치가 됩니다.

승인사례를 통해 본인이 상황과 비교하여 기술적으로 접목하길 바랍니다.

 

 

 햇살론 승인사례

 

단위농협 햇살론 900만원 승인

직장인 6년근무

사대보험 가입

연봉 2700만원 원천징수영수증

신용등급 마이크레딧 6등급

부채내역

국민은행 마이너스통장 700

카드리볼빙400

보험약관대출500

현금서비스120

카드론400

 

이분의 경우 연봉대비 부채비율이 낮은 수치는 아니나 카드리볼빙, 현금서비스, 카드론을 제외하곤 저금리의 대출인 국민은행 마이너스통장과 보험약관대출은 크게 무리가 없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익월 도래되는 현금서비스와 카드리볼빙 금액, 금리는 저렴하나 상환기간이 짧은 카드론으로 매월 불입할 금액이 많은게 문제였습니다.

햇살론을 통해 채무통합과 상환기간을 늘려 월불입할 금액을 줄여나가자는 계획하에 햇살론을 신청하였으나 최근 햇살론 부실율로 인해 새마을금고에서 서류접수도 못한 채 집으로 돌아와야 했습니다.

추가적인 카드론 사용을 이용하려다 필자와 상담을 하게 되었는데 햇살론을 진행함에 있어 크게 문제될 요소는 없으므로 취급지점 선택을 잘하면 충분히 햇살론 대출이 가능하리라 판단하여 인근지역 새마을금고 단위농협 신협 수협을 직접 방문하지 말고 전화상으로 햇살론 취급여부 확인 후 여러지점 중 가장 긍정적으로 햇살론을 이야기 하는 지점에 방문하여 심사를 받아보자고 제안하였습니다.

햇살론을 취급한다는 단위농협과 신협 중 햇살론에 대한 디테일한 설명과 적극성을 보인 단위농협에 서류를 접수하여 최종적으로 900만원 승인으로 카드리볼빙, 카드론, 현금서비스를 모두 상환처리하였습니다.

.........................................................................................................

 

 필자의 한마디

금융은 하나의 국한된 상황만을 보고 이야기해서는 안됩니다.

흔히들 대출 실행을 함에 있어 가장 민감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금리입니다.

여기서 대표적으로 비교되는 금융상품이 카드론과 현금서비스입니다.

특히 카드론의 경우 연봉대비 부채비율이 적고 신용등급이 양호할 경우 금리가 낮게 산정되는 경우가 많은데 여기에 함정이 있습니다.

햇살론 금리 12%와 카드론 금리 11%를 비교했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카드론을 이용합니다.

당연히 그럴법도 한게 햇살론 진행을 위해선 여러가지 서류준비며 취급지점 선택, 또 시간적인 부분 등 여러가지를 고려했을 때 너무나 많은 기회비용의 상실을 생각하게 됩니다.

반면 카드론은 전화한통이면 통장으로 입금되는 너무나 간편한 시스템으로 조건만 맞으면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허나 카드론의 최대 단점은 상환기간이 짧다는 것입니다.

동일한 금리로 대출을 실행한다 하더라도 햇살론은 최대 5년 상환이 가능하고 카드론의 경우 짧게는 6개월 길게는 2~3년의 상환방식으로 월 불입금액이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여기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추가적인 자금 필요시 카드론의 금액이 많으면 금융사 대출이 어려울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햇살론 진행 후 카드론 사용은 크게 무리가 없으나 과도한 카드론 사용 후 햇살론 진행시 부결된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을 아셔야합니다.

물론 단기자금 사용의 목적이라면 카드론도 잘 활용하면 분명 유익한 금융상품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필자가 이야기하고 싶은 키포인트는 표면적인 금리와 한도가 중요한게 아니라 거시적인 금융의 전반적인 흐름을 생각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금융의 최종목적지를 서민금융으로 잡으셨나요?

진행에 앞서 본인의 상황을 먼저 체크하는게 더욱 중요합니다.

오늘 진행이 안되었다고 내일 진행이 안되는건 아닙니다.

본인의 눈높이가 아닌 금융사의 눈높이에 본인을 맞추어 간다면 서민금융 결코 먼 얘기는 아닐 듯 합니다.

 

블로그는 비상업적 목적으로 무료로 상담드리고 있습니다.

서민금융에 대한 정보공유의 장으로 서로 도움을 주는 장입니다.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상담툴을 통해 신청주시고

기본적인 에티켓 부탁드립니다.

필자의 글을 끝까지 읽지 않으시고 상업적 의도나 무턱대고 상담신청 주시는 분은

정중히 사양합니다.

** 상담시간은 평일 9시 ~ 18시 가능합니다. **

위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손가락 클릭!! 해주시는 센스~~^^
추천클릭 한번에 많은 분들이 정보를 얻어갈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