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 융 상 식

2금융권대출과 DTI 상관관계

2금융권대출과 DTI 상관관계

최근 붉어지는 DTI규제와 완화의 논쟁속에 어떠한 부분이 우리 서민들의 가계경제에 도움이 되며 또한 은행대출의 어려움 속에 그나마 자금회전이 상대적으로 원활한 2금융권대출 시장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DTI 용어의 개념부터 말씀드리면

DTI란 'Debt To Income ratio' 의 약자로 '총부채상환비율'이라고도 합니다.

즉, 총소득에서 부채의 연간 원리금 상환액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합니다.

  - 예를들어 DTI제한이 40%라는 것은 연간소득이 3000만원일 때 총부채의 연간

     원리금 상환액이 5000만원의 40%인 1200만원을 넘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이자가 아니라 갚아야 할 이자와 원금을 합한 것입니다!!)

DTI 규제와 완화에 따라 필요자금을 융통할수 있는 자금의 한도가 달라지는 것입니다.

규제와 완화 각각의 장단점이 있는데요.

DTI완화의 긍정적인 시각은 대출을 받을 수 있는 한도가 늘어나 큰 의미에서는 내집 마련의 기회를 쉽게 가질 수 있고 그로인해 부동산 시장의 활성화로 우리경제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하며 서민들의 대출 한도도 늘어나 팍팍한 삶을 조금 더 윤택하게 살수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DTI완화의 부정적인 시각은 가계대출의 증가로 부실율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과 부동산 시장의 거품, 시장에 많은 돈의 물량이 회전되므로 물가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에 금융위원회는 현재 DTI 40%를 유지한다는 입장이며 금융건전성을 위해 DTI규제의 본질적인 부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거시적인 경제 개념을 떠나
2금융권대출과 관련 직면한 상황을 얘기하자면
최근 2년만에 대출발생 금액이 최고로 줄었다는 기사를 확인했습니다.
은행을 포항 2금융 사금융 전체적인 금액을 말하는 것인데요. 이는 바꾸어 얘기하면 현재 최고로 대출받기 힘든시기라는 말과 동일합니다.

가계부채가 900조원을 돌파한 이시점 소득이 갑자기 늘어서 대출수요가 감소했을리는 만무하며 은행권 대출은 고사하고 그나마 대출조건이 상대적으로 수월한 2금융권 대출마져 받기가 어려운 시국입니다.
금융당국에서는 은행권대출 또는 2금융 사금융 대출의 규제를 서민금융 햇살론, 새희망홀씨대출 등으로 어느정도 해소가 가능하다고 하지만 실상 서민금융의 대출 추이도 전년도에 비해 현저하게 떨어지는게 현실입니다.

DTI 40%는 가계경제의 마지노선을 의미합니다.
월200만원을 수령하는 직장인일 경우 대출금을 납입할 때 이자원금 포함 80만원을 초과하여선 생활이 힘들다는 걸 의미합니다.
더욱이 고금리의 부채일 경우 대출한도에 비해 월불입금이 높아 DTI비중이 높을 수 밖에 없는데요. 2금융 사금융의 고금리 대출이 있을 경우 정부시책으로 나온 바꿔드림론, 햇살론 전환대출을 통해 최장 5년 원리금으로 납부시 상당부분 DTI 비율을 낮출 수 있습니다.

은행권 저금리의 대출이 쉽지만은 않아 많은 이들이 2금융권 대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자금을 회전할 수 있어 금리가 높더라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2금융권 대출에 앞서 바꿔드림론의 기준폭만큼 대출을 하여 전환대출을 염두해 두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블로그는 비상업적 목적으로 무료로 상담드리고 있습니다.

서민금융에 대한 정보공유의 장으로 서로 도움을 주는 장입니다.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상담툴을 통해 신청주시고

기본적인 에티켓 부탁드립니다.

필자의 글을 끝까지 읽지 않으시고 상업적 의도나 무턱대고 상담신청 주시는 분은

정중히 사양합니다.

** 상담시간은 평일 9시 ~ 18시 가능합니다. **

위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손가락 클릭!! 해주시는 센스~~^^
추천클릭 한번에 많은 분들이 정보를 얻어갈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