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 학 사 전

다음블로그 검색 로직변경 많이 놀라셨죠!

 

티스토리 블로그를 2년넘게 운영했습니다.

어느정도 지수가 쌓이니 제가 쓴글이 블로그의 상단에 위치하는 모습을 보고

나름 흐뭇함과 보람을 느끼고 블로그 포스팅의 쏠쏠한 재미에 빠져서 살았는데

28일 오후를 기점으로 포스티을해도 제글이 안보이는 현상에 비가와서 사람들의

방문자가 적은가... 혹은 간혹 한번씩 있는 일이지만 포스팅 등록등 여러가지 사유로

글이 안보이는 경우가 있어서 으레... 그러려니 했는데.. 뭔가 조금 이상하더군요

 

 

정확한 내용을 알아보니 4월 28일 오후를 기점으로 다음의 검색 로직이 변경된 것을

알았습니다.

풍문에는 CPA관련해서 로직변경이 이루어졌다고 하는데 정확한 내용을 알아보니

CPA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라 전체 블로그에 적용대상이라고 하더군요

블로그 전체글중 다음에서 정한 기준에 문제가 있는 포스팅이 일부 차지를 하고 있으면

해당글만 제재가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블로그 전체로 제재가 가해진다고 합니다.

 

어제오늘 몇가지 테스트를 해본결과 키워크가 약한 주제를 통해 CPA와는 전혀 상환없는

정보성 글을 적어봤는데 제글이 어딘지 찾기도 힘들더군요...

포스팅을 하다보면 비슷한 주제의 다른 블로그들을 자주 만나게 됩니다.

제 글만 그런줄 알았는데 기존 하나의 주제로 강성 키워드를 유지하는 다수의 블로그도

어디론가 사라지고 종적을 감췄더군요....

 

게시글에 따른 제재가 아니기에 다시금 블로그 지수를 높인다는건 현실적으로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한마디로 새로 운영하는게 현실적인 방법인데... 참 쉽지가 않네요!

 

 

더욱 화가나는건..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자사 블로그를 보호하고 상단 노출이 상대적으로 다음 티스토리보다

쉬운데 다음은 왜 자사블로그의 보호나 선의의 피해자를 양산시키는지 모르겠습니다.

각종 키워드를 검색해보면 네이버 블로그 글들이 상당수 유입된걸 확인할수 있습니다.

기존 다음의 경우 하나의 포스팅이 방문자 유입량은 네이버에 비해 많지않으나 퀄리티가

높은 글들이 상당수고 이러한 의미에서 다음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해온 사람들이 많은데

지금처럼 네이버 양식도 아닌것이 기존 다음의 방식도 아니고 도대체 방향을 어떻게 잡는건지

도통 알수가 없습니다.

저는 오늘부터 묵언수행 들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