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 학 사 전

개맨드라미의 효능 머리아플때 좋은약초

 

지금은 좀처럼 보기 힘들지만 예전 집앞 마당을 가꾸기위해 심어놓은 개맨드라미를 흔히 볼수 있었습니다.

개맨드라미는 집앞 마당에서 키우는 한해살이 풀입니다. 예전과 달리 지금은 들이나 산으로 퍼져나가서 집근처나 밭둑 혹은 길 가장자리에서 볼 수 있습니다.

개맨드라미는 따뜻한 곳을 좋아하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남부지방과 제주도에서 많이 자랍니다.

개맨드라미는 키가 80cm정도 자라고 열매를 맺는 시기는 8월과 9월경입니다.

 

 

개맨드라미는 약재로 사용되기도 하는데 약재로 사용되는 이름은 "청상자"입니다.

약으로 사용되는 부위는 "씨"이고 개맨드라미의 성질은 조금차고 맛은 쓰며, 귀경은 간입니다.

약효는 진통,혈압강화,소염,안질환에 좋습니다.

 

 

 개맨드라미의 효능 4가지

 

머리가 아프고 어지러울 때

평상시 두통이 심하거나 빈혈증상으로 어지러움증이 심한 경우라면 개맨드라미의 씨를 잘말려 물에 달여먹으면 만성적인 두통과 빈혈증상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눈이 충열되고 붓고 아플 때

눈이 쉽게 충열되거나 붓고 아픈경우 특히 안과질환이 있는 경우라면 개맨드라미를 달인물을 정기적으로 복용하면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특히나 개맨드라미는 눈이 쉽게 붓는 현상을 없애는데 좋은 호과가 있다고 합니다.

 

 

몸이 가려울 때, 고혈압

개맨드라미는 몸이 가렵거나 부스럼이 생길때에도 가려움증을 없애는 효과가 뛰어나고 고혈압 환자가 복용할 시 혈압을 낮추는 효과도 뛰어나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