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꿔드림론(캠코)

2금융권 저축은행 신용대출 위험수준

2금융권 저축은행 신용대출 위험수준

안녕하세요!

금융가이드 블로그 운영자 입니다.

최근 가계대출의 증가세로 인한 부실율의 급증으로 금융당국에선 2금융권 대출의 건전성을 지적하는 말들이 많은데요...

금융당국에선 2금융권 대출규제를 강화하고 이를 통해 부족한 부분의 자금조달은 서민금융 햇살론 새희망홀씨대출 미소금융을 통해 활성화 하겠다는 방침을 세웠지만 실제 2금융권 특히 저축은행의 소액대출의 증가세는 오히려 대부업체 보다도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저축은행과 대부업체의 최근 2년간 증가추세를 확인하면

최근 2년(2009년 8월~2011년 8월)간 주요 저축은행의 대출증가율은 315%로 대부업체 대출증가율(195%)의 약 1.6배에 이른다. 이 기간 주요 저축은행의 소액신용대출 잔고는 1조663억원에서 3조3620억원으로 늘었으며, 대부업체는 2조1751억원에서 4조2423억원으로 증가했다.

저축은행/대부업체를 통해 소액신용대출을 이용하려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신용등급 6등급 이하 저신용자 이므로 부실율이 우려되며 특히 저축은행의 계좌당 평균 신규대출약정금액은 770만원이고 대부업체의 경우 300만원 입니다.

신규대출 약정금액에서 대부업체보다 2배가 넘는 금액이 형성되므로 저축은행대출의 부실율을 가중시킬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대출을 진행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해야 할 부분은 현재의 상황을 모면하는 선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금의 대출을 통해 앞으로 어떻게 해서 계획적으로 대출금을 갚고 생활을 영위하느냐의 문제가 더 선행되어야 합니다.

서민금융 햇살론, 새희망홀씨대출, 미소금융을 통해 서민들의 가계대출 상당부분을 해소할 수 있을거란 당초 계획에서 벗어나 실상은 고금리의 대출이 오히려 증가추세를 보이는 있는 아이러니한 상황에서 서민들은 대출실행에 있어 더욱더 꼼꼼히 따져보고 현재의 상황에서 최선의 방법을 선택하는 냉철함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블로그는 비상업적 목적으로 무료로 상담드리고 있습니다.

서민금융에 대한 정보공유의 장으로 서로 도움을 주는 장입니다.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상담툴을 통해 신청주시고

기본적인 에티켓 부탁드립니다.

필자의 글을 끝까지 읽지 않으시고 상업적 의도나 무턱대고 상담신청 주시는 분은

정중히 사양합니다.

** 상담시간은 평일 9시 ~ 18시 가능합니다. **

위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손가락 클릭!! 해주시는 센스~~^^
추천클릭 한번에 많은 분들이 정보를 얻어갈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