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 융 상 식

프리워크아웃자격 개인워크아웃 차이점 신용회복지원제도 종류

 

안녕하세요

금융가이드 블로그 운영자입니다.

오늘은 지긋지긋한 빚때문에 밤잠을 못이루시는 분들을 위해 정부지원 신용회복제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막연히 연체가 지속되고 지속적인 채권추심은 솔직히 사람 할일이 아닙니다. 금융사로부터 돈을 빌리고 갚지못해 발생되는 채권추심 이제는 해방될수 있습니다.

신용회복지원제도중 개인워크아웃과 프리워크아웃에 대해 이해를 잘 못하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상세한 안내 및 신청방법 채권추심에 대응하는 방법등 낱낱이 파헤쳐 보겠습니다.

 

 

프리워크아웃

신용회복위원회의 프리워크아웃제도는

금융사로부터 대출 및 원리금을 제때 갚지못하는 경우 장기간의 상환기간 연장을 통해 안정적인 채무상환을 도와주는 지원제도입니다.

 

프리워크아웃 지원대상

프리워크아웃은 연체기간이 30일을 초과하고 90일 미만인 경우에 대상에 포함됩니다.

단 연체가 30일이 초과하지 않더라도 연봉이 4천만원 이하이고 신청전 1년 이내의 연체일수가 30일을 경과하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총 채무액이 15억원(담보10억,무담보5억)이하인자는 대상에 포함됩니다.

 

 

상환기간

무담보채무 최장 10년 담보채무 최장 20년까지 분할상환 가능

이자율은 금융사에서 빌린 약정이자율의 50%까지 인하가 가능하고 최저이율은 5%입니다.

 

 

프리워크아웃 핵심포인트

금융사로부터 약정된 원금과 이자를 납부하지 않은 상태에서 채무탕감을 받는 가장 기본적인 단계라 할수있습니다.

원금 상환의 의지가 있고 이자또한 일정금액 납부를 하는 방식으로 장기간에 저금리로 대출상환을 한다고 생각하면 가장 이해하기 쉽습니다.

단 30일이상 채권추심을 받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긴한데 솔직히 금융사의 입장에서 원금의 상환과 적은 돈이지만 낮은 이자를 갚겠다고 생각하면 크게 손해보는 일은 아닙니다.

프리워크아웃을 신청할때 어쩔수 없이 상환능력이 안되는 경우 금융사로부터 채권추심이 발생했을 때 프리워크아웃 신청계획이라고 분명히 의사를 밝히고 최대한 금융사의 피해를 줄이고 장기간에 원금과 이자를 갚겠다고 하면 지독한 채권회수는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개인워크아웃

프리워크아웃과 동일하게 신용대금 및 금융사의 대출을 갚지못하는 경우 신용회복위원회의 지원을 받는 제도로 프리워크아웃과 약간의 다름점이 있습니다.

 

개인워크아웃 지원대상

연체기간이 90일을 경과하여야 신청이 가능

총 채무액 15억원(담보10억,무담보5억)이하

 

 

상환기간

최장 10년이내 장기분할 상환이 가능하고 연체이자와 이자전액이 감면됩니다.

원금은 최대 50%까지 감면이 가능하고 취약계층 소외계층인 경우 최대 70%까지 감면이 가능합니다.

 

 

개인워크아웃 핵심포인트

얼핏보면 이자전액 감면과 원금의 최대 50%까지 감면 받을수 있는 제도인 개인워크아웃이 프리워크아웃에 비해 좋아보이지만 복합적인 대출구조를 보이는 과다 채무자의 특성상 4~5개가 넘는 금융사의 채권추심을 90일이상 버틴다는건 굉장한 인내심을 요구합니다. 각각의 상황이 틀려서 일반화를 시키긴 힘들지만 부채내용을 면면히 검토해서 프리워크아웃을 신청할지 개인워크아웃을 신청할지는 스스로가 판단을 해야 합니다.

단기채권의 경우 채권추심의 강도가 강하진 않지만 90일동안 채권추심을 받는다는게 사실 쉬운일은 아니거든요!!

 

 

채권추심 연체발생시 대응책

연체가 발생되거나 잠정적인 연체가능성이 있을경우 구제정책을 알아봅니다.

신용회복위원회에 전화를 하면 최소 30일이상 연체가 발생되어야 프리워크아웃 신청이 가능하다고 말을하곤 연체발생후에 다시 문의를 하라고 말을합니다.

실상 30일은 법률이 정한 기준에서 금융사의 채권추심을 받아야 하는데 직장생활 및 사업운영을 하는 사람들이 일일이 금융사의 추심전화를 받아서 대응하기란 쉽지않습니다.

프리워크아웃의 특성상 원금의 전액납부 최소한의 이자를 납부하겠다는 의지가 있어도 금융사의 입장과 본인의 입장은 다를수 있습니다. 어떻게든 상환을 빨리 받으려는 금융사의 추심은 당연한 법적인 권리이기도 합니다.

이럴경우 개인회생을 신청하는것도 한 방법입니다.

개인회생은 연체가 발생되기 전에도 신청이 가능하여 채권추심으로 부터 자유로울수 있고 이자감면 및 원금의 탕감이라는 장점또한 있습니다.

각각의 상황이 틀리기에 단정 짓기는 힘들지만 신용회복(프리워크아웃,개인워크아웃)을 신청할지 개인회생을 신청할지는 자신이 선액해야 합니다.

채권추심으로부터 애초에 자유롭고 싶다면 개인회생을 추천합니다.

단 어느정도 연체가 진행된 상황보다는 연체발생전에 신청을 하는게 조금더 나을수 있습니다.

개인회생에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아래 무료상담이 가능한 법무법인을 소개합니다.

[ 개인회생 비공개 무료상담 "희망의 손길"  클릭 ]

상담은 비공개로 이루어지고 개인회생에 대한 법률적인 무료자문이 가능한 곳으로 고민말고 도움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프리워크아웃자격  개인워크아웃 차이점 신용회복지원제도 종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