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정보

디딤돌대출 자격&디딤돌대출금리 신청방법 한국주택금융공사 모기지상품

 

안녕하세요 "금융가이드"입니다.

오늘은 서민들이 주택구입시 활용하는 금융상품은 한국주택금융공사의 내집마련 디딤돌대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안심전환대출의 출시로 조금이라도 저렴한 금리로 담보대출을 갈아타려는 분들이 많은데요 안심전환대출은 기본의 담보대출을 갈아타는 방식으로 최초 주택구입시 적용받은 대상의 상품이 아닙니다.

이런 의미에서 내집마련 디딤돌대출은 2014년 1월부터 시행된 모기지 상품으로 활용을 잘하면 저금리 담보대출의 혜택을 누릴수 있으니 정확한 내용을 인지하시고 저렴한 금리로 내집마련의 꿈을 이루시길 바랍니다.

 

[디딤돌대출 자격&디딤돌대출금리 신청방법 한국주택금융공사 모기지상품]

 

한국주택금융공사 내집마련 디딤돌대출이란?

정부정책성 모기지상품인 "생애최초 주택구입자금대출, 보금자리론, 근로자 서민주택자금이 통합된 상품으로 부부합산 소득이 6천만원 이하인 경우에만 신청대상에 포함됩니다.

단 생애 최초로 주택구입을 하는경우엔 연소득이 7천만원 이하인 경우에도 인정이 됩니다.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신청시 부부합산 소득을 확인하는것이 우선이 되겠습니다.

디딤돌대출의 최고한도 금액은 2억원이하이고 주거면적이 85제곱미터 이하인 경우와 은행에서 공시한 주택가격이 6억원 이하인 경우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아파트 및 주택구입시 은행공시 주택가격을 미리 확인하시면 이용에 편리합니다.

 

 

디딤돌대출 개요

 

 

디딤돌대출 신청자격

대딤돌대출은 서민의 주택보급율을 높이고자 시행된 정부정책성 모기지론으로 부부의 소득합산이 6천만원을 넘어서는 안됩니다. 단 생애최초로 주택구입시에는 7천만원까지 인정이 가능하고 대출신청시 대한민국의 국적을 소유하여야 합니다.

만 19세 미만인 경우에는 신청이 불가하고 등본상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이 무주택으로 단독세대주를 포함합니다.

단 단독세대주일 경우 30세 미만의 단독세대주는 대상에서 제외가 됩니다.

 

 

디딤돌대출 신청시기

디딤돌대출의 신청시기는 소유권이 이전등기를 한지 3개월 이내에 신청을 하여야 하고 임대보증금반환을 위해서 추대대출을 신청한 경우 소유권이전등기 일수와 상관없이 임대차계액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디딤돌대출 금리

대출만기와 소득수준별로 차등적용이 되고 대출만기까지 5년단위의 고장,변동금리로 적용을 받습니다.

각종 우대금리가 적용되고 제한적 선택사항이 가능합니다.

 

우대금리 적용은 중복사용이 불가합니다.

다자녀 0.5%, 다문화가구,장애인가구,생애최초주택구입 동일 0.2% 청약저축가입01.~0.2% 금리인하

 

 

디딤돌대출 신청방법

디딤돌대출 신청방법은 취급금융기관을 직접방문하여 접수하는 방법과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직접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디딤돌대출 취급금융기관은 국민은행,전북은행,기업은행,대구은행,농협은행,부산은행,수협은행,광주은행,신한은행,경남은행,우리은행,삼성생명,외환은행,하나은행,미래에셋,씨티은행입니다.

이중 시중은행이 아닌 미래에셋과 삼성생명이 특이한데요 정부와 금융당국은 위 금융사에게 디딤돌대출 인가권을 부여하여 진행하게 합니다.

 

 

디딤돌대출 인터넷 신청방법

 

 

디딤돌대출 상환방식

디딤돌대출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금융상품으로 기본적인 정보변경, 거래내역, 지정계좌변경등은 주책관리공사 홈페이지를 접속해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디딤돌대출 서류준비

디딤돌대출에 필요한 소득서류는 4가지 사항에 따라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 근로소득자

소득금액증명원(재형저축 가입용 소득확인증명서를 포함) 원천징수영수증,급여내역이 포함된증명서류(급여명세표,갑근세)

 

* 사업소득자

소득금액증명원(재형저축 가입용 소득확인증명서 포함)사업소득 원천징수영수증,부과세과세표준확정신고 및 자신납부계산서

 

* 연금소득자

연금수급권자 확인서등

 

* 추정소득

연금산정용 가입내역 확인서,건강 장기요양보험료 납부확인서

 

 

디딤돌대출 최근동향

최근 저금리기조에 힘입어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금융위원회는 서민들의 주거비 부담을 줄이기위해 새로운 완화정책을 내놓았습니다. 주요내용은 임차보증금 반환보증 지원강화,임차보증금 월세구입자금 인하,LH전세의 월세전환등이고 디딤돌대출도 금리 인하를 결정하였습니다.

기존 디딤돌대출의 금리는 2.6%~3.4%정도였는데 금리를 0.3%인하한 2.3%~3.1%로 하향조정하였습니다.

 

 

디딤돌대출 핵심 체크사항

 

* 디딤돌대출은 무주택자를 대상으로 실행되는 정부정책 모기지상품입니다. 단 1주택인 경우 3개월이내에 처분하는 조건일 경우 신청이 가능한데 이럴경우 기준에 준하는 서류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 집을 신규로 건설하거나 증축할 경우 디딤돌대출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럴경우 보금자리론을 이용하여 완공 후 보존등기가 되어 등기부등본이 나올경우 이용이 가능합니다.

 

* 디딤돌대출은 희망대출일 30일정도 전에 신청을 해야하고 승인일료부터 30일이내에 대출실행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 디딤돌대출은 소유권 이전등기를 하지않은 상황이라면 기존 주택담보대출의 대환용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전등기를 하지않은 상황은 이전등기 접수일이 3개월이 경과하지 않음을 말합니다.

 

* 디딤돌대출의 신청조건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라면 특별한 소득과 신용등급의 상한선이 없는 U보금자리론으로 신청하면 저렴한 금리를 적용받을수 있습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의 디딤돌대출을 알아보았습니다

내집마련의 꿈을 이루시고 행복한가정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