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햇 살 론

햇살론 대출자격 - 기본적 개념이해

햇살론 대출자격 - 기본적 개념이해

안녕하세요!

금융가이드 블로그 운영자입니다.

최근 가계대출의 증가추이와 심각성을 느낀 금융당국은 서민금융 활성화 정책을 통해 많은 부분 해소를 기대하고 있는데요. 서민금융의 대표적 브랜드 햇살론을 통해 그 실효성과 해결방안을 찾아보고자 합니다.

이글을 읽으시는 많은 분들은 햇살론을 통해 생계자금/사업자금/고금리 채무통합을 생각하고 계실겁니다.

인터넷 여기저기 햇살론에 대한 희망적인 메세지를 전하는 글들이 많지만 실상 햇살론 대출의 추이를 확인하면 과거의 햇살론과 현재의 햇살론은 많은 부분 차이가 있으며 대출실행의 금액적인 부분을 통계적으로 확인하면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으로 실효성 논란이 계속적으로 가중되고 있습니다.

현시점 햇살론 진행에 있어 종전과 다른 시각으로 접근을 하여야 승인률을 높일 수 있으며 대출실행을 하고자 하는 사람의 눈높이가 아닌 햇살론을 취급하는 금융사의 눈높이에서 나란 사람은 얼마나 경쟁력이 있는지를 먼저 확인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과거의 햇살론에 비해 현재 햇살론 대출실행이 어려워진 이유

저신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햇살론의 시행초기 금액이 부실율로 되돌아오는 현상 부실율 7%상회

햇살론 부실율에 따른 취급 금융사의 대출기피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증가를 막기위해 금융권 대출규제 강화로 인한 햇살론 쏠림현상

가계대출 증가로 많은 서민들이 DTI(총부채비율) 40%초과

이렇듯 각종 매체를 통해 홍보되는 햇살론과 현실적인 햇살론은 다소 차이가 있으며 그 좁은 문틈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햇살론의 기본적인 자격조건과 타인의 승인사례를 통해 해결책을 찾아보고 합니다.

 

 

햇살론 자격에 대한 기본지식없이 무턱대고 취급지점을 방문하는 경우가 많은데 아래에 햇살론의 기본적 자격조건을 필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햇살론 가이드라인

햇살론 대출 자격 요건

햇살론 신청 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상 : 하기 조건에 해당하는 자영업자, 농림어업인 및 근로자

1. 개인 신용 등급이 6-10등급 또는 없는 경우

2.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계층 및 연소득 2천만 원 이하인 경우

3. 무등록, 무점포 자영업자 및 일용직, 임시직 근로자

    여기서, 자영업자, 농림어업인, 근로자의 기준을 알아봐야 되겠죠?

    자영업자 : 행상, 노점삼, 방문판매원(사업소득세 납부), 우유배달원, 학원강사 등

    농림어업인 : 농,수협, 산림조합 조합원, 농림어업인 후계자 등

    근로자 : 3개월 이상 계속 근로 중인 일용직, 임시직(파트타임포함) 근로자 등

    (근로소득 미신고자도 가능)

    참고로, 신용 등급이 6등급 이하여도 연소득이 4천만 원 초과일 경우 신청 불가.

 

햇살론 금리 안내  

 

상호금융회사 10.6%대

저축은행 13.1%대

이내에서 서민금융회사가 연금리 자율결정

 

대부업등에서 신용대출을 이용하던 분들이

햇살론을 받게 될경우 금리수준이

30~40%에서 10%대로 낮아져 이자부담이

크게 떨어질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햇살론 대출절차

햇살론의 대출절차는 근로자와 자영업자, 농림어업민에 따라 절차가 약간씩 다릅니다.

햇살론의 대출 신청자가 구비서류를 갖춘 다음,

대출을 받고자 하는 대출 회사에 대출 접수를 하고

대출 접수를 받은 회사에서는 대출 및 보증심사를 대출 신청자에 따라

빠르면 1~2일 또는 일주일 이내에 대출 여부를 확인하여 결정하게 됩니다.

각 지역신용보증재단에 보증 신청을 하고 각 지역신용보증재단에서는

7일 이내에 보증심사 후 결과를 통보하고 보증서를 발급하는 절차를 거칩니다.

보증서를 발급 받은 금융기관은 햇살론 대출 신청자에게 대출을 해주면 햇살론 대출이 완료됩니다.

 

햇살론 취급지점

햇살론 취급은행에서는 최근 1년 내 대출보유건수, 최근 6개월내 5일이상 10만원이상 연체 여부 등 11개 요소를 다양하게 고려한 종합신용평가시스템을 적용하고 자영업자는 사업경력, 성실도등을 반영합니다.

햇살론의 기본적 자격조건은 햇살론 진행에 있어 최소한의 조건임을 아셔야 하며 간혹 기본적인 자격조건에 포함된다고 생각하여 햇살론 진행이 당연히 될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실제 기본적인 자격조건에 포함되는 절반 이하의 수치가 대출실행된다 생각하시면 편할듯 합니다.

ex) 재직/사업 3개월 영위 기본적 자격조건

금융사에 따라 재직/사업년수를 6개월 12개월 이상을 요구하는 경우 많음

 

홍보배너링크

 

햇살론이 실행된 실제사례를 통해 유의할 사항들을 점검하도록 하겠습니다.

 승인사례

농협 햇살론 700만원승인 금리 11.5%

직장인 4개월 근무4대보험 가입, 연봉 1500만원

신용등급 마이크레딧 7등급 올크레딧 7등급

부채현황

카드론 200

현금서비스250

카드리볼빙300

우리파이낸셜300

사금융(산와/미즈)500

새마을금고 햇살론 700승인 후 카드론/현금서비스/카드리볼빙 상환

우리파이낸셜/사금융 2개월 후 전환대출 계획(햇살론 전환대출/바꿔드림론)

................................................................................................................................................................

 승인후기

이분은 햇살론과 새희망홀씨대출중 직장인 대출한도가 많은 새희망홀씨대출을 통해 본인이 가지고 있는 부채를 전액 상환할 계획이었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새희망홀씨대출 최고한도 2000만원은 본인의 부채내역이 적고 다른 제반사항이 양호할 때 나오는 금액이지 모든 분들이 받을 수 있는 금액은 아닙니다.

주거래은행인 부산은행을 통해 새희망홀씨대출을 1차적으로 문의한 결과 대출금액은 고사하고 한도가 소진되었다는 싸늘한 말만 들은체 서류를 넣어 보지도 못하고 되돌아왔습니다.

필자와 상담 후 이분은 추가적인 대출금액이 필요한게 아니라 분산되어있는 부채를 저금리로 통합하고 싶다는 사실을 알고 두가지 방법에 대한 부분을 제시해드렸습니다.

1차 햇살론 2차 바꿔드림론이라는 순서로 농협 햇살론을 추천해 드렸고 농협 700만원 승인금액으로 바꿔드림론에 해당사항이 없는 카드론/현금서비스/카드리볼빙 정리 후 2개월 후에2차적으로 우리파이낸셜 사금융 전환대출을 유도해 드렸습니다.

2개월 후 바꿔드림론은 현재상황에선 연체가 없는한 특별한 부결사유가 없다는 부분을 말씀드렸고 차칫 잘못된 방향선택을 했더라면 본인 연봉에 해당하는 1500만원을 저금리로 전환하지 못했음을 알려드렸습니다.

...............................................................................................................................................................

 key point

- 서민금융이 제시한 최고금액은 모든사람에게 해당하는 사항은 아니다

- 햇살론 새희망홀씨대출 바꿔드림론 본인에게 적합한 상품 선택

- 주거래 은행만을 고집하지 말자

  (지점의 한도소진은 본인의 제반사항이 아무리 좋아도 승인날 수 없다)

- 추가적인 자금이 필요한건지 저금리로 대환이 목적인지 본인스스로 정확하게 분리

  새희망/햇살론대출을 통해 고금리를 대환하고 본인 필요자금 쓰고 싶다는 생각은 무리

  계획적 금융관리

  ( 햇살론 승인 후 금리가 높은 것부터 대환했다면 바꿔드림론에 해당이 안되는 카드론/리볼빙/현금서비스는 계속적

    으로 유지됨)

금융은 흐르는 물과도 같습니다.

현재의 위치에서 어디로 흘러갈건지에 대한 방향 선택이 중요하며 최고의 대출상품을 쫓아 가는게 아니라 현재 본인의 상황에서 최선의 방법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금융의 최종목적지를 서민금융으로 잡으셨나요?

진행에 앞서 본인의 상황을 먼저 체크하는게 더욱 중요합니다.

오늘 진행이 안되었다고 내일 진행이 안되는건 아닙니다.

본인의 눈높이가 아닌 금융사의 눈높이에 본인을 맞추어 간다면 서민금융 결코 먼 얘기는 아닐 듯 합니다.

블로그는 비상업적 목적으로 무료로 상담드리고 있습니다.

서민금융에 대한 정보공유의 장으로 서로 도움을 주는 장입니다.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상담툴을 통해 신청주시고

기본적인 에티켓 부탁드립니다.

필자의 글을 끝까지 읽지 않으시고 상업적 의도나 무턱대고 상담신청 주시는 분은

정중히 사양합니다.

** 상담시간은 평일 9시 ~ 18시 가능합니다. **

위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손가락 클릭!! 해주시는 센스~~^^
추천클릭 한번에 많은 분들이 정보를 얻어갈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