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 행 정 보

양산 오룡산 오르는 길

봄이 다가오니 자꾸 야외생활이 하고싶어집니다.
요즘 경기 안 좋아서 쳇바큇 돌듯 빡빡하게 살다보니 언젠가부터 실내생활하고 있네요....
오늘도 역시나 실내에서 푸른 산, 자연바람을 생각하며 부산근교 산행정보를 포스팅합니다.
이번 주말에는 지도한장 뽑아들고 꼭 실내를 벗어나 야외로 바람쐬러 가야겠습니다!!

◐오룡산

통도사서 뛰쳐 나온 다섯마리 용 오룡골서 놀았다는 전설

양산 오룡산은 정상부의 5개 암봉이 다섯 마리의 용을 지칭한다고 해서 그 이름이 붙여졌다고 하는 것이 정설이지만 또 다른 전설도 있다. 옛날 통도사 구룡지에 아홉 마리의 용이 살았는데 그 중에서 다섯 마리가 뛰쳐나와 남쪽 고개를 넘어 흘러든 골짜기가 바로 오룡골이고 그 계곡 뒷산을 오룡산으로 불렀다는 것이다.

 

▶코스/ 가리미마을 앞 좋은환경 주차장~임도 갈림길~능선~447m봉~6부능선 임도~전망대~오룡산 동릉~정상~전망대~도라지고개~너덜지대~청운사 위 임도~밭~축사(포장도로)~오룡2교~좋은환경앞으로 이어지는 11.1㎞ 구간이다.

◆ 교통편

- 명륜동 지하철역서 석계까지 버스 이용 편리

부산 명륜동 지하철역 앞에서 언양방면으로 가는 12번 양산시내버스(10~15분 간격)를 타고 석계에서 내려, 택시(055-381-7171)를 타면 석계공원묘지까지 갈 수 있다. 또한 지하철 2호선을 타고 양산역에 내린 후 도로 건너 양산버스터미널에서 석계공원묘지까지 바로 가는 버스(10번)도 있는데 낮 12시30분과 오후 3시10분 등 2차례밖에 운행하지 않기 때문에 산행시간을 고려할 때 이용하기가 불편하다. 석계를 기점으로 삼아 택시를 이용하는 것이 낫다. 택시요금은 5000원 안팎이다.

자가용을 이용하면 경부고속도로 양산TG에서 내려 우회전, 통도사 방향으로 가다가 상북면 석계리 삼계교 입구(한성아파트) 사거리에서 1028번 지방도를 보고 좌회전한다. 이 도로를 따라 가다보면 내석과 외석이 갈라지는 곳이 있는데 외석리쪽으로 방향을 잡고 진행하다가 석계공원묘지 안내판을 보고 들어가면 공원묘지 입구를 지나 오른쪽으로 작은 다리를 건너 '좋은환경'앞에 주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