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 융 상 식

주거래은행 추천,지정&대출 쉽게 받는 방법 서민대출 비교

 

주거래은행은 기업체 및 개인의 금융거래에 있어 주되게 거래가 빈번한 금융사를 이야기합니다. 통상 일반 근로자 및 자영업자의 경우 수익발생분이 일정금융사를 통해 입금되는데 흔히 우리는 주거래은행이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주거래은행의 경우 시중 16개 은행권과 상호금융사를 이용하게 되는데 이용의 간편화를 위해 신용카드 및 각종 공과금을 급여가 들어오는 은행을 통해 입출금이 되도록 설정을 하는데 지속적인 주거래은행을 이용할 경우 담보대출 신용대출등 자사의 신용평점이 올라가서 우대금리적용 및 대출한도 발생등 유리하게 작용할수 있습니다.

 

 

 

금융권은 외부의 신용평가를 기준으로 자체 심사를 거쳐 대출이 실행되는데 기본적인 외부신용평가의 등급치가 높더라도 주거래은행이 아닌 일반 은행에서 대출은 조금더 까다로운 심사기준이 적용될수 있습니다.

 

주거래은행은 보통의 경우 기업간의 이해관계에 따라 지정된 은행으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 주거래은행을 바꾸고 싶다면 급여일에 계좌이체를 신청하여 타 금융사로 이체를 하고 모든 공과금 및 신용카드대금등 주거래가 빈번하게 발생되도록 거의 모든 금융거래를 하는 은행을 바꾸면 됩니다.

이때 주의할점은 주거래은행은 일정하게 지정된 날 일정금액 이상의 금액이 들어올 경우 계좌이체 수수료면체등 각 금융사마다 다양한 혜택이 주어지므로 되도록 일정한 패턴의 금융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이 좋습니다.

 

 

금융권의 신용대출중 우선적으로 알아보아야 할 상품은 주거래은행의 마이너스통장과 신용대출상품입니다.

주거래은행의 마이너스통장과 신용대출은 자신의 신용등급 뿐만이 아니라 급여를 받는 기업의 안정성등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여 대출이 실행되는 상품이므로 필히 지점에 문의하여 가능여부를 확인하고 각각의 상황에 은행권 신용대출이 힘들다면 다양한 서민대출을 알아본는 것이 대출의 기본적인 순서입니다.

 

주거래은행의 신용대출이 힘들 경우 시중16개은행의 신용대출은 사실상 힘이듭니다. 금융권의 대출상품은 수도없이 많이 있으나 실상 면면을 따져보면 비슷비슷한 상품의 나열일뿐 동종 금융권에서는 한군데서 대출 실행이 안될 경우 같은 금융권 내에서는 대출이 현실적으로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나 은행권의 대출일 경우 주거래은행에서 마이너스통장 및 신용대출이 힘들 경우 타사에서는 더욱 힘든게 현실입니다.

 

 

은행권대출이 힘들 경우 캐피탈 혹은 카드론 대부업체 현금서비스는 고금리의 대출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캐피탈,카드론등 신용등급이 우수할 경우엔 극히 드물지만 저금리의 대출상품도 가능하나 통상 평균금리는 20%를 넘어서는 고금리대출이 주류를 이룹니다.

특히나 카드론의 경우 표면적인 금리가 아닌 상환기간이 짧아서 월불입금액이 과도한 경우가 많은데 단순 캐피탈과 비교하여 금리가 저렴하단 이유로 카드론을 많이 사용할 경우 다시금 캐피탈,대부업체 순으로 악순환이 계속되는 고리를 끊기가 힘듭니다.

 

 

주거래은행 대출이 힘들다면 서민대출을 적극 활용

 

햇살론

저신용 저소득 지원을 하는 서민대출의 대표브랜드.

20%이상 고금리를 사용할 경우 대환대출과 생계자금 지원이 가능한 유일한 서민대출 상품이고, 정부의 보증서 발행으로 이루어지는 보증대출방식

 

햇살론 대상자

3개월이상 직장 및 자영업을 운영 소득증빙이 가능한 사람

 

신용등급

1~10등급 연봉3천만원 이하인자는 신용등급과 무관하게 진행가능

6~10등급 연봉3천만원 초과 4천만원 미만인자 해당

 

 

*신용등급의 기준은 외부신용평가기간 올크레딧과 마이크레딧중 자신에게 유리한 신용평가기관의 둥급을 기중으로 정함

신용등급이 다소 낮은건 크게 문제가 없으나 8등급 이하인 경우엔 신용불량 혹은 연체일수가 다소 존재하므로 햇살론 진행전 자신의 신용등급 및 금융패턴 불량이력 연체일수 부채내용등을 저확히 확인후에 진행을 하여야 함.

햇살론 진행시 50%이상은 5등급이하 저신용자가 많으며 그중 40%이상은 신용상의 불량등재로 인해 햇살론 진행이 불가합니다. 필히 자신의 제반사항을 먼저 확인하고 대출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올크레딧 신용등급 및 불량이력 확인하기[바로가기]

 

대출금리

상호금융사 각각 조금의 차이는 있으나 10%내외(금리편차 거의없음)

 

취급기관

정부와 금융당국은 상호금융사에 햇살론 인가권을 부여

농협,신협,새마을금고,저축은행등에서 시행(2금융권)

대출한도

대환대출 2천만원

생계자금대출 1천만원

3천만원 이내 지원가능

 

생계자금 지원등급

햇살론 승인률높은곳 및 진행방법

햇살론은 정부에서 보증을 서는 방식의 보증대출입니다. 기본적인 자격조건을 갖추어야 보증서가 발급이 되고 또한 취급지점의 심사를 통과해야 최종적으로 대출확정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햇살론의 자격조건을 확인하면 많은 대상을 포함하고 있으나 햇살론을 신청하는 절반이상은 대출을 받을수 없습니다. 햇살론이 서민대출상품이고 정부에서 보증을 서는 방식이라고는 하나 마냥 퍼주기식으로 대출이 진행되지는 않고 또한 선별과정에서 햇살론을 취급하는 금융사의 자율적인 심사기준이 반영되기 때문에 되도록 승인률이 높은 취급 금융사를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금융에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일반인이 승인률 높은 햇살론 취급지점을 찾기란 어려운데요 이러한 이유에서 햇살론 문의가 농협,새마을금고등으로 몰리는 대출 쏠림 현상이 심각합니다. 실제로 농협,새마을금고는 햇살론 시행초기에 많은 대상을 지원하였고 그로인한 부실율 리스크가 심화되어 실상 현재는 승인률이 상당히 저조하고 까다로운 심사기준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단적인 예로 농협,새마을금고등에서 햇살론이 부결되고 다시금 저축은행 햇살론으로 추가 진행하여 승인난 사례들이 다수 있습니다. 최근의 햇살론은 저축은행이 대세를 이룹니다. 취급지점을 방문하지않고 가조회로 대출가능여부와 대출금액을 알 수 있는 가조회 시스템이 도입되어 더욱 많은 사람들이 몰리고 있습니다. 햇살론 가능여부와 대출금액 알아보기[바로가기] 상담신청은 무료로 이루어지고 가능여부 확인은 신용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햇살론 진행절차

 

 

새희망홀씨대출 알아보기

 

새희망홀씨대출

시중 16개은행에서 진행되는 서민대출 상품 저신용 저소득자를 지원하기위한 은행권의 서민대출상품

 

신용등급

1~10등급 연봉 3천만원 이하

5~10등급 연봉 3천초과 4천미만

 

대출한도

최대 2천만원이내 지원

 

 

새희망홀씨대출 특징

새희망홀씨대출은 정부의 보증지원을 받는 햇살론과 달리 은행자체자금으로 운영되는 서민대출 상품입니다. 은행자체 자금으로 운영되다 보니 아무래도 리스크 관리측면에서 보증대출과는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저신용,저소득자를 대상으로 실시되는 서민대출의 특성상 리크스가 클 수밖에 없는데 은행자체자금으로 운영되는 새희망홀씨대출은 이러한 문제점 때문에 대출을 꺼려하는게 사실인데요 최초 새희망홀씨대출이 출시된 이후 최근에는 실효성의 문제가 대두될만큼 낮은 승인률과 취급액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더욱 햇살론의 경우 대환 및 생계자금 지원이 가능한데 새희망홀씨대출의 경우 대환의 기능이 없기 때문에 캐피탈 대부업체등 대출사용이 몇군데만 있어도 현실적으로 대출받기란 힘듭니다.

 

필자의 경우도 서민대출을 이야기함에 있어 사실상 새희망홀씨대출은 배제한 상태에서 이야기를 하는데요 그만큼 저신용 복합적인 대출을 보이는 서민들에게는 멀기만한 상품입니다. 하지만 우량직군은 아니지만 부채비율이 적고 신용등급 또한 좋을경우엔 크게 무리는 없습니다. 단 새희망홀씨대출도 취급지점의 자율적인 의사 반영이 중요하고 또한 새희망홀씨대출 자체를 진행하지 않는 취급지점도 있어서 필히 당행에 문의를 하여 새희망홀씨대출 진행여부를 확인하고 진행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