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꿔드림론(캠코)

바꿔드림론 서류준비부터 승인까지

바꿔드림론 서류준비부터 승인까지

 

안녕하세요!

금융가이드 블로그 운영자입니다.

바꿔드림론, 햇살론, 새희망홀씨대출 등 서민금융에 관한 계속적인 포스팅을 하고 있는데요. 최근 바꿔드림론에 대한 문의가 압도적인 수치를 기록하고 있어 오늘은 한국자산관리공사에서 운영하는 바꿔드림론의 상품개요와 실효성에 관해 다시한번 자세히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금융당국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바꿔드림론은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는 반면 햇살론, 새희망홀씨대출은 전년도 대비 저조한 실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서민금융의 활성화 정책이라는 기본적인 취지는 동일하나 각각의 상품이 가지는 성질의 차이에서 그 이유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바꿔드림론은 고금리의 대출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기본적인 자격조건을 득한 후 은행권 저금리로 전환을 해주는 일종의 구제정책적인 성향을 보입니다.

이에 반해 새희망홀씨대출, 햇살론은 생계형자금/사업자금등 추가적 대출성향을 보임으로 이미 많은 대출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는 불리하게 적용됩니다.

특히 계속적인 가계부채의 증가와 부실율에 따라 조건이 갈수록 까다로워지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햇살론의 경우 바꿔드림론과 같은 전환대출 상품을 추가로 신설하였으나 아직까지는 그 실효성이 바꿔드림론에 비해 부진합니다.

 

 

이글을 읽으시는 많은 분들은 이미 고금리의 대출을 사용하시리라 생각됩니다.

저금리인 은행권대출은 힘들고 금융당국에서 말한 햇살론, 새희망홀씨대출은 하늘의 별따기만큼 힘들고 자연스레 돈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은 2금융/사금융을 이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어찌보면 금융의 흐름상 자연스러운 이치입니다.

물론 상위개념의 금융사 이용이 가능한분이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였다면 문제가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금리가 높더라도 2금융/사금융권 대출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건 어찌보면 당연한 수순입니다.

여기서 한가지 명심해야 할 사항은 때에 따라 2금융/사금융 대출을 실행하더라도 상위개념의 금융사 선택이 가능한지를 먼저 체크하여야 하며 고금리 대출인 2금융/사금융 대출을 실행하더라도 필히 바꿔드림론으로 전환한다는 계획하에 실행을 하여야합니다.

다시말해 2금융/사금융 대출은 바꿔드림론으로 전환 가능한 기준폭만큼만 받아야합니다.

바꿔드림론은 최대 3천만원까지 전환대출이 가능하나 이는 연봉대비 부채비율을 환산 계산하여 나오는 수치이므로 무리하게 많은 금액을 2금융/사금융을 통해 대출 받을시 그 대상폭이 줄어들거나 진행이 어려운 상황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한국자산관리공사에서 운영하는 바꿔드림론의 기본적 자격조건과 바꿔드림론 전환대출 계산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꿔드림론이란? 신용도가 낮은 서민이 대부업체 또는 저축은행 등에서 받은 고금리 대출을 평균금리 11%의 은행 대출로 바꿔주는 서민금융제도이며, 은행 저금리로 `바꿔드려` 저소득 서민층에게 꿈(Dream)과 희망을 드린다는 뜻을 담고 있다.

 

 

 

 바꿔드림론 자격조건

신용등급 6~10등급, 재직기간 3개월 이상, 연봉4000만원 미만

연봉 2600이하는 신용등급에 상관없이 진행가능 1~10등급

연봉 2600초과 4000만원 미만 6~10등급가능

 

 한도와 금리

한도 : 최고 3000만원

금리 : 8.5%~12.5%

상환기간 : 1~5년 가능

상환방법 : 원리금균등 분할방식 매달 원금과 이자를 같이 납부

 

 필요서류

* 직장인 : 신분증, 재직증명서(건강보험증), 급여통장 거래내역서 3개월, 소득금액증명원

* 자영업 : 신분증, 사업자등록증, 소득금액증명원, 금융거래확인서

 

 지원대상 자격기준표

 

 

 

 전환대출 신용보증 지원내용

신용보증 비율 : 100%

대상채무

(금리기준) 연 20%이상 금리 대출

(약정일 기준) 신용보증 신청일 기준 최근 6개월 전 약정한 채무

지원요건

최근 3개월 이내 30일 이상 계속된 연체 보유자 또는 최근 3개월 이내 10일 이상 계속된 연체 4회 이상인자 제외

신용회복 지원중인자 포함 캠코, 한마음금융, 희망모아, 신용회복위원회, 상록수유동화 회사에 채무조정을 받고 계신 고객이 일정 자격요건을 작추면 전환대출 신용보증대상에 포함

진행순서 : 자산관리공사에서 신청 ⇒ 보증심사 ⇒ 심사통과 후 은행에서 승인

바꿔드림론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c2af.or.kr/

바꿔드림론 콜센터 : 1588 - 1288

 

 

 

 

 

 

Q. 바꿔드림론을 진행할 때 신용등급은 어떻게 적용되나요?

A. 연봉2600만원 이하는 신용등급과 무관하게1~10등급 가능

연봉2600만원초과 4000미만은 6~10등급 가능

본인에게 유리한 신용평가사 등급을 적용하므로 실제 진행에서 등급은 크게 문제가 없음

 

Q. 바꿔드림론은 평생 한번 진행되나요?

A. 바꿔드림론 진행시 6개월 초과된 상품과 6개월 미만인 상품이 있을시 6개월 초과된 상품 진행 후 나머지는 6개월 초과된 시점에 추가로 1번 진행가능

단, 바꿔드림론 진행후에 받은 상품에 대해서는 진행안됨

 

Q. 주부도 바꿔드림론 이용이 가능하나요?

A. 남편의 소득증빙으로 주부도 이용가능

 

Q. 자영업의 경우 소득증빙을 부과세 과세표준증명원, 소득금액 증명원만으로 가능하나요?

A. 자영업의 경우 영세 사업자는 소득신고를 거의 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에 이럴 경우 지역의료보험, 국민연금으로 소득대처 가능

 

 

 

바꿔드림론 전환대출 계산법을 아래에 설명드리니 본인의 상황에 맞추어 계산해보세요!!

 

바꿔드림론 전환대출 계산법 (클릭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민경제가 너무나 어렵습니다.

돈을 버는것도 중요하지만 기존의 고금리를 저금리로 전환하므로 발생되는 이자차익만 생각하더라도 많은 부분 가계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최근에 만들어진 신조어 빚테크란 말이 이런 이유인것 같습니다.

 

금융의 최종목적지를 서민금융으로 잡으셨나요?

진행에 앞서 본인의 상황을 먼저 체크하는게 더욱 중요합니다.

오늘 진행이 안되었다고 내일 진행이 안되는건 아닙니다.

본인의 눈높이가 아닌 금융사의 눈높이에 본인을 맞추어 간다면 서민금융 결코 먼 얘기는 아닐 듯 합니다.

 

블로그는 비상업적 목적으로 무료로 상담드리고 있습니다.

서민금융에 대한 정보공유의 장으로 서로 도움을 주는 장입니다.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상담툴을 통해 신청주시고

기본적인 에티켓 부탁드립니다.

필자의 글을 끝까지 읽지 않으시고 상업적 의도나 무턱대고 상담신청 주시는 분은

정중히 사양합니다.

** 상담시간은 평일 9시 ~ 18시 가능합니다. **

위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손가락 클릭!! 해주시는 센스~~^^
추천클릭 한번에 많은 분들이 정보를 얻어갈 수 있어요~!!